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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4 귀납적 말씀묵상 QT: Joshua(여호수아) 2:1-24 *우리의 생명을 구하여 주십시오. Publish on January 03,2025 | 서울장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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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서울장로교회
댓글 0건 조회 800회 작성일 25-01-03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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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4 새벽 공기 QT: Joshua(여호수아) 2:1-24 *우리의 생명을 구하여 주십시오.


*우리의 생명을 구하여 주십시오. I 한상인 담임목사


Joshua(여호수아) 2:3-15

3 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전갈을 보냈다. "너에게 온 사람들 곧 네 집에 온 사람들을 데려오너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탐하려고 왔다."

4 그러나 그 여인은 두 사람을 데려다가 숨겨 놓고, 이렇게 말하였다. "그 사람들이 저에게로 오기는 했습니다만,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5 그리고 그들은 날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떠났는데, 그들이 어디로 갔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빨리 사람을 풀어 그들을 뒤쫓게 하시면, 따라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그러나 그 때는, 그 여인이 그들을 지붕으로 데리고 올라가, 자기네 지붕 위에 널어 놓은 삼대 속에 숨겨 놓은 뒤였다.

7 뒤쫓는 사람들이 요단 길을 따라 나루터까지 그들을 뒤쫓았고, 뒤쫓는 사람들이 나가자마자 성문이 닫혔다.

8 정탐꾼들이 잠들기 전에, 라합은 지붕 위에 있는 그들에게 올라가서

9 말하였다. "나는 주님께서 이 땅을 당신들에게 주신 것을 압니다. 우리는 당신들 때문에 공포에 사로잡혀 있고, 이 땅의 주민들은 모두 하나같이 당신들 때문에 간담이 서늘했습니다.

10 당신들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주님께서 당신들 앞에서 어떻게 홍해의 물을 마르게 하셨으며, 또 당신들이 요단 강 동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을 어떻게 전멸시켜서 희생제물로 바쳤는가 하는 소식을, 우리가 들었기 때문입니다.

 

11 우리는 그 말을 듣고 간담이 서늘했고, 당신들 때문에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 위에서, 과연 주 당신들의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십니다.

12 내가 당신들에게 은혜를 베풀었으니, 이제 당신들도 내 아버지의 집안에 은혜를 베푸시겠다고 주님 앞에서 맹세를 하시고, 그것을 지키겠다는 확실한 징표를 나에게 주십시오.

13 그리고 나의 부모와 형제자매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식구를 살려 주시고, 죽지 않도록 우리의 생명을 구하여 주십시오."

14 정탐꾼들이 그 여인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목숨을 내놓고라도, 약속한 것은 지키겠소. 우리가 한 일을 어느 누구에게도 일러바치지 않는다면, 주님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 우리는 친절과 성실을 다하여 그대를 대하겠소."

15 라합은 성벽 위에 있는 집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창문으로 밧줄을 늘어뜨려 그들을 달아내려 주었다.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용기와 믿음

'기생의 집'(harlot's house)은 각양 각색의 사람이 모여 사적인 대화를 분방하게 나누는 곳이었다. 가나안 사람들의 민심이나 정치.군사적 동태 따위를 간파하기에는 적절한 곳이었다. 

뿐만 아니라 기생 라합의 집은 성벽 위에 위치하고 있었으므로(15절) '여리고 성'을 한눈에 조망하기에도 매우 적절한 장소였다.


여리고에 정탐꾼이 들어왔다는 첩보를 듣고, 왕이 라합에게 전령을 보내서 물어보자 라합은 "저는 알지 못합니다."라고 둘러댔다.  

이 말은 분명 '라합의 거짓말'이었다. 그러나 이 거짓말이 소위 말하는 악의 없는 '백색 거짓말'(white lie) 또는 '직무상의 거짓말'(Mendacium officiosum)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는 학자들마다 각기 다르다. 


라합의 거짓말은 신앙과 믿음에 근거한 의로운 거짓말로서 죄로 볼 수 없다는 견해와 라합의 거짓말은 분명 그 방법상에 있어서는 죄이지만, 그 동기상 신앙적이었으므로 용서될 수 있다는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이에 대하여 신약 기자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그들은 분명 라합의 행위 자체에 대해서는 '믿음의 행위'로 규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히 11:31; 약 2:25). 


그러나 동시에 그녀가 사용한 방법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이로 볼 때 우리는 라합이 사용한 방법, 곧 그 거짓말까지 의로운 행위라고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사실은 히브리 산파의 경우(출 1:15-21)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5절, "빨리 사람을 풀어 그들을 뒤쫓게 하시면, 따라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말 속에서는 라합의 기지와 용기가 드러난다. 만일 그녀가 정탐군들을 결코 보지 못했노라고 딱잡아 뗐더라면, 아마도 가택 수색을 당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대개 고대 근동 지방의 지붕은 뽀족하지 않고 평평하였다. 따라서 이곳에서 휴식, 담소, 기도 등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었다.

당시 팔레스틴의 가옥 구조상 지붕은 평평했고, 외부 층계로부터 올라갈 수 있었다. 그리고 지붕은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했던 관계로 빨랫거리나 곡식, 그리고 삼대 등을 건조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장소였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흔히 이 지붕 위에서 잠을 청하기도 하였다.


9절 여호와 -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은 구속주 '여호와'의 이름이 이방 여인 기생 라합의 입에서 나왔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광야 여정, 그리고 요단 동편 아모리 족속 정벌 사건 등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신의 능력이 이미 가나안인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져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당시 대부분의 가나안인들이 알고 있었던 '여호와'에 관한 지식은 스스로 영원토록 계시는 '인격적 유일신'으로서가 아니라, 히브리인들의 '민족신' 정도로서 그 능력이 탁월한 신이라는 정도였다. 


따라서 그들 가나안인들 대부분은 '여호와'를 경외의 대상으로 보기 보다는, 단순히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으로만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라합은 '여호와의 전능성'과 '광대무변성'을 알았을 뿐 아니라 믿었고(11절), 나아가 그 믿음에 근거하여 여호와께 은혜를 구할만큼 '여호와의 긍휼성'도 확신했던 것이다(12, 13절). 

이로 인해 라합은 결국 믿음의 소유자로 후일 인정받을 수 있었다(히 11:31; 약 2:25).


히브리서 11:31절

믿음으로 창녀 라합은 정탐꾼들을 호의로 영접해 주어서, 순종하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망하지 아니하였습니다.


야고보서 2:25절

창녀 라합도 정탐꾼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내보내서, 행함으로 의롭게 된 것이 아닙니까?


라합의 고백은 '가나안 모든 거민이 낙담하게 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를 생생히 대변해 주고 있다.

11절 "우리는 그 말을 듣고 간담이 서늘했고, 당신들 때문에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 위에서, 과연 주 당신들의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십니다."


과거 이스라엘이 가나안 거민을 두려워했던 것(민 13:33)과는 정반대로 이제는 가나안 거민이 이스라엘에 대한 소식을 듣고 심히 두려워하고 있다. 

그때, 모세 당시 가나안 거민에게 겁을 집어먹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지 못했듯, 이제 여호수아 당시 이스라엘에게 겁을 집어먹은 가나안 거민들은 그 땅에서 쫓겨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간담이 서늘했고"에서 '서늘'은 '녹다'(히브리어)에서 '녹아(물갈이)흘러 내리다'(7:5)를 뜻하는 말이다. 주로 어떤 큰 공포나 두려움과 관련하여 완전히 절망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개역 성경의 '간담이'라는 말은 그 의미를 살리기 위하여 원문에 추가된 것이다.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에서 직역하면 '영혼이 남아 있지 않으니'로, 곧 대항하거나 싸울 용기를 상실하는 것을 뜻한다.


12절, "은혜를 베풀었으니, 이제 당신들도 내 아버지의 집안에 은혜를 베푸시겠다고"에서 은혜는 '선대'로 번역하기도 하는데, 히브리어 '헤세드'는 근본적으로는 상호 체결한 언약 관계에 충실한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 말 속에는 구체적으로, 자비.친절의 개념도 내포되어 있다.


13절, "나의 부모와 형제자매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식구를 살려 주시고, 죽지 않도록 우리의 생명을 구하여 주십시오."

라합은 단순히 자기의 목숨만을 구원받으려는 이기적인 생각을 갖지않고, 믿음에 근거하여 자기의 가족 및 친척까지 구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편 이처럼 '아버지의 집'과 '자신'을 분리시키지 않고 동일시하는 사고는 고대 근동 지방의 사고 방식이기도 하다(Woudstra).


'선대했듯이 선대하라'고 한 말은 구체적으로 가나안 군대의 칼로부터 당신들의 생명을 구해주었으니,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군대의 칼로부터 자신의 생명도 구해달라는 말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라합은 라합대로, 정탐꾼은 정탐꾼대로 '인자와 진실'이라는 개념 아래서 서로 믿는 마음으로 약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성경에서 이 '인자와 진실'은 언약 관계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대표적 표현이다(창 24:27, 49;32:10).



*적용 및 오늘의 기도


1.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사역자들과 온전한 동역에 참여하여서 '하나님의 뜻'이 우리 가운데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2.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성도로서 우리의 이웃을 '인자와 진실'로 대하며, '은혜'로 이끌게 하옵소서.



찬양: 선한 능력으로 / Von guten Mächten wunderbar geborgen / By Gentle Forces 

https://youtu.be/ZWhQ_jnwD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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